컨텐츠 시작

소식/자료

수학계 소식

"교육부가 수학·과학교육 외면" 과학자들 반발

관리자 hit 1007 date 2019-04-26

<기사 보기>

교육부 vs 과학기술계 충돌

국사 국정교과서 수업으로
사회 시간 줄어들게 되자
`문이과 통합` 과학수업 줄여

◆ 교육개혁 가로막는 교피아 ⑤ ◆

초·중·고등학교 과목 시수 결정은 `그들만의 리그`라고 불릴 정도로 교육 관료와 사범대 교수들이 좌지우지한다.

이 과정에서 최근 5년 사이에 과학기술계와 교육계의 갈등이 연달아 불거지고 있다. 과학기술계에서는 "선진국들은 수학·과학 교육을 강화하는데 한국만 교육부와 교육학 분야, 사범대 교수들이 시수를 부여잡고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교과과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난한다.

국내 과학기술 학술단체와 연구기관으로 구성된 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는 2014년 9월 성명서까지 발표하며 교육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교육 관료와 사범대 출신으로 구성된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가 추진하는 교육개정안에서 과학 시수가 줄었기 때문이다. 당시 성명서 작성을 비롯해 교육부와의 토론회 등에 참석했던 과학기술계 인사는 "과학 시수 감소에 반대한 과학자들은 과학 교육 관련 사범대 교수도 아니고 관련 단체도 아니었다"며 "과학기술이 중요해지는 시기에 과기계가 가만히 있으면 학생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생각에서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교육부는 이 같은 비판을 사전에 막기 위해 17명의 전문가로 이루어진 `국가 교육과정 정책자문위원회`를 이미 구성했지만 이 중 7명에 사범대·교육학과 출신이 자리 잡으며 논란을 자초하기도 했다. 당시 대한수학회, 한국물리학회 등 순수 학문 단체까지 교육부의 결정을 강하게 비판하고 나서기도 했다.

과학기술계 내부에서조차 이 같은 일은 이례적이라는 말이 나왔을 정도였다. 익명을 요구한 지방 교육청 관계자는 "2015년 개정된 교육 시수는 전 정부가 추진했던 국사 국정교과서와도 관련 있었다"며 "국사 단위를 늘리는 과정에서 사회 과목 시수가 줄자 문·이과 통합을 내세우며 과학 시수를 줄였다"고 지적했다.

결국 상대적으로 힘이 센 사회·역사 과목 교사, 교수들의 입김이 과학 시수 축소에 영향을 미쳤다는 설명이다.

교육과정을 둘러싼 교육계와 과학기술계의 갈등은 현재 진행형이다.

지난해 초에는 교육부가 2021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과 수학에서 `기하`를 제외하겠다고 발표하면서 논란이 됐다.

과총을 비롯해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한국공학한림원 등 국내 과학기술 분야 석학들이 모인 단체들이 또다시 성명서를 발표하며 "과학기술의 기초가 되는 수학을 경시하는 교육은 국가경쟁력을 낮추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역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했지만 교육부는 "수능에 기하를 포함하면 학생들의 학습 부담이 늘어난다"는 이유를 들이댔다.

금종해 대한수학회 회장(고등과학원 교수)은 "현재 한국의 교육에서 전문가 양성을 위한 과학·수학 교육은 사라지고 있다"며 "과학·수학이 중요해지는 시기에 어렵다는 이유로 수업을 덜 시킨다는 얘기는 힘든 유격훈련을 받지 않고 군인을 만들겠다는 발상과 같다"고 꼬집었다.

금 회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서면서 미국 일본 프랑스 중국 등은 학생들을 설득해서라도 과학·수학을 더 가르치려고 노력하는데 우리는 거꾸로 가고 있다"며 "한국 교육계가 정말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정책에 반영해야만 한다"고 덧붙였다.

[특별취재팀 = 정석우 기자 / 원호섭 기자 / 고민서 기자 / 김유신 기자 / 윤지원 기자]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