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s

Event

01_1

제출번호(No.) 0135
분류(Section) Contributed Talk
분과(Session) Mathematical Education (ME)
영문제목
(Title(Eng.))
학생중심교수법 적용사례: 선형대수학을 중심으로
저자(Author(s))
Sang-Gu Lee1, Jae Hwa Lee1
Sungkyunkwan University1
초록본문(Abstract) 본 발표에서는 2017학년도 1학기 S대학교의 학생중심교수법 개발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된 선형대수학 강의에 관하여 보고한다. 본 강의는 선형대수학 이론 강의와 더불어 학습한 내용을 계산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습하고 그 과정을 보고서로 제출하고 발표하는 등 학생들이 학습 전과정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진은 다양한 웹 링크와 시뮬레이션 및 계산이 가능한 코드를 갖춘 실습실을 개발하여 강의에 활용, 학생들이 언제든지 실습할 수 있게 하였고, 계산된 결과를 LMS를 통해 동료 및 교수자와 함께 질문, 답변, 토론하며 개념에 대해 깊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이 과정을 평가에 적절히 반영하여 학생들은 학습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해가는 과정을 서술하고, 발표하는 비판적 사고 능력을 자연스럽게 갖추도록 힘썼다. 본 연구진이 제안하는 대학 수학 강좌의 운영 방식은 미적분학, 공학수학, 미분방정식, 기초통계학 등 다른 수학 강좌를 운영하는 모델로 활용될 수 있다.
전체내용은 웹사이트 http://matrix.skku.ac.kr/2017-LA-portfolio-sglee/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분류기호
(MSC number(s))
97U20, 97U70
키워드(Keyword(s)) 디지털 시대, 수학, 인터넷, 선형대수학, 대학수학교육, 학생중심교수법
강연 형태
(Language of Session (Talk))
Kore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