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시작
소식/자료
수학계 소식
곽시종 교수(KAIST), 차재춘 교수(POSTECH), 허준이 교수(고등과학원, Princeton University),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 선출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하 한림원)의 2024년 신입 정회원으로 곽시종 교수(한국과학기술원), 차재춘 교수(포항공과대학교), 허준이 교수(고등과학원, 프린스턴대학교)가 선출되었다. 한림원은 과학기술분야에서 20년 이상 활동하며 독창적인 연구 성과를 내고 해당 분야의 발전에 현저히 공헌한 과학기술인들을 3단계에 걸친 엄정한 심사를 통해 정회원을 선정한다.
곽시종 교수는 가환대수 및 대수기하학의 대표 수학자로 복소사영대수기하학 분야의 연구를 통해 다양체들의 기하학 구조에 관한 여러 가지 가설을 해결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차재춘 교수는 4차원 위상수학 및 매듭 분야의 대표 수학자로 4차원 공간의 수학적 연구에 있어 핵심 난제인 위상 디스크 임베딩 문제에 도전하여 디스크 임베딩의 가능성과 불가능성 양쪽 측면 모두에서 현존 최고의 결과를 얻었고, 이를 응용하여 4차원 위상수학 및 매듭과 고리에 대한 여러 새로운 현상들을 규명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마지막으로 허준이 교수는 2022년 세계수학자대회에서 한국인 최초 필즈상을 수상한 세계적 수학자로 대수기하학을 통해 조합론의 여러 난제를 해결한 공로를 인정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