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시작

소식/자료

공지사항

수학분야 권장학술지 목록 공개

관리자 hit 1798 date 2024-05-07

대한수학회에서는 최근 한국 수학계의 위상과 수학 연구의 질적 수준이 국제수학연맹(IMU)에서 국가그룹 최고등급인 5그룹으로의 상향과 허준이 교수의 필즈상 수상을 계기로 크게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부실의심학술지(또는 약탈적학술지) 출판이 별로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2021년 1월 대한수학회에서 부실의심학술지 출판 방지와 승진/취업/평가 등의 활용 제한을 학회 회원들과 유관기관에 권고한 결과, 상당 부분 해당 부실의심학술지의 출판이 줄어들어 캠페인의 효과가 크다는 평가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대학과 정부의 연구업적 평가 등에서 SCI급 학술지 출판 논문 편수와 피인용수에 의존한 정량평가시스템과 “Publish or Perish”와 같은 시각의 양적 성장에 급급한 현실이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수학회에서는 한국연구재단(National Research Foundation of Korea)의 주관하에 “학술단체의 자율적 학술활동 건전성 강화 실천방안 연구(수학분야/논문 중심으로)” 연구정책과제를 수행하였고, 국내 대학과 정부의 연구업적 평가의 새로운 전환을 유도할 수 있는 실천방안으로 <수학분야 권장학술지 목록>을 공개하기로 하였습니다. 단, 수학자 뿐 아니라 다양한 배경을 가진 전문가들과의 공동연구를 추진하는 응용수학 분과와 암호학 분과는 수학의 응용과 관련된 미래의 변화성을 반영할 수가 없을 것이라 판단되어, 심층 논의 끝에 본 리스트에 포함하지 않기로 하였으니 본 리스트를 활용시 이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대한수학회에서는 건전한 학술생태계 조성을 위해 수학분야 권장학술지 목록의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관리를 통해 최신성을 유지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수학분야 권장학술지 목록 다운받기
 
대한수학회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