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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번호(No.) 0054
분류(Section) Contributed Talk
분과(Session) Mathematical Education (ME)
영문제목
(Title(Eng.))
[CANCELLED] 문항구성요소에 따른 과정중심평가 문항 개발 방안
저자(Author(s))
Bo Euk Suh1
Chungnam National Universiy 1
초록본문(Abstract) 현재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을 앞두고 평가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번 교육과정에서는 학교현장에서 과정중심평가를 새로운 평가의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과중중심평가는 수업과 평가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평가의 체제로 기존의 수행평가보다 수업중심적평가 체제이다. 특히 자유학기제 등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활동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과정중심평가는 새로운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과정중심평가를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어떤 내용을 어떤 문항으로 평가할 것인가가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수학교육에서 내용은 어느 정도는 결정되어져 있기 때문에 교사의 관심은 어떤 문항으로 평가할 것인가이다. 평가문항을 어떻게 구성하는 것이 과정중심평가와 부합되는가에 대한 심각한 고민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수학과의 과정중심평가는 수업의 내용과 결부되고, 개념, 원리, 법칙의 이해의 과정 및 기능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학적 과정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은 교사의 수업방과 재구조화에 의해 어느 정도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항이 가지는 네 가지 요소에 초점을 두었다. 주어진 것, 배경지식, 해결과정, 구할 것이 그것이다. 이러한 네 가지 하위요소를 각각 A(x), B(y), C(z), D(w)라고 하고, 각각의 요소가 존재하는냐 하지 않느냐에 따라 문항의 유형을 16가지로 구분하였다. 예를 들어, 네 가지 요소가 모두 있는 유형을 ABCD, 네가지 요소가 모두 없는 유형을 xyzw라고 부를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과정중심평가 문항의 개발 방안을 제시하였다.
분류기호
(MSC number(s))
97B50
키워드(Keyword(s)) 수학평가문항, 과정중심평가, 문항의 구성요소
강연 형태
(Language of Session (Talk))
Kore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