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s

Event

01_1

제출번호(No.) 0057
분류(Section) Contributed Talk
분과(Session) Mathematical Education (ME)
영문제목
(Title(Eng.))
창의성 함양을 위한 중학교 수학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저자(Author(s))
Joonkook Shin1, Jeongja Kim2
Chungnam National University1, Daejeon Tanbang Middle School2
초록본문(Abstract) 최근의 수학과 교육과정을 보면, 창의성을 강조하고 있다. 수학교과에서는 ‘수학적 창의성’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중요한 사고의 특성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수학적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다양하고 독창적인 해결방법을 산출하거나 새로운 관점에서 과제를 탐구하고 지식을 구성하는 능력으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95년 ‘5·31 교육개혁방안’에서 처음 창의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2009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성을 교수·학습에서 교사가 고려해야하는 수업방법 중 하나로 제시하였고, 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수학과의 6개 교과역량 중 ‘창의성’ 역량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2018년부터 본격 시행에 들어가는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핵심 목표로 설정하였는데, 이는 창의성을 바탕으로 창의·융합적 인간 양성을 학교 교육의 핵심과제로 부각시킨 것이다. 이러한 창의성 교육에 대한 강조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공감과 현장 교사의 수업 역량 등은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수학교실에서 창의성 함양에 부합된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은 절대적으로 요구되는데 여기서는 수학교실에서 창의성 함양을 위한 새로운 교수학습 자료에 대한 개발 방향과 구체적인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분류기호
(MSC number(s))
97Mxx
키워드(Keyword(s)) 창의성, 창의·융합형 인재, 교수학습 자료
강연 형태
(Language of Session (Talk))
Korean